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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오틴의 효능과 부작용, 섭취시 주의사항 먹는방법

 

비오틴

 

각종 영양소의 대사작용을 돕는 비오틴은, 8종의 비타민b군에 속한 영양소로 비타민b7이라고도 불리기도 합니다. 세포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수용성 비타민으로 우리 몸에 필수로 필요하지만 체네로 저장되지 않아 음식으로 반드시 섭취해야합니다

 

 

 

특히 비오틴은 포도당과 지방산의 합성에 관여하며 아미노산으로부터 에너지 생성을 하며 DNA의 합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지방을 분해하고 단백질, 탄수화물에너지 생성을 돕습니다.

 

한국인의 90%가 부족한 비오틴 특히, 비오틴 결핍이 지속되면 백발, 탈모, 입이나 코주변에 피부 건조, 발톱이나 손톱약화, 식욕저하, 피로감과 우울감등등 많은 증상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비오틴의 효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비오틴효능

<비오틴 효능>

모발건강,탈모예방

비오틴은 머리카락을 구성하는 주 단백질인 케라틴의 구조를 개선합니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비오틴을 섭취한 결과 탈모예방 그리고 모발성장의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비오틴을 섭취시에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두피건강 또한 개선 되는데 이때 모발의 이황화결합을 촉진시켜 모발을 굵고 튼튼하게 만드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케라틴은 손톱,발톱에도 존재하기에 머리카락 외에도 손톱과 발톱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당뇨개선

비오틴은 혈당조절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2형 당뇨병에서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오틴은 인슐린 민감도를 높여주며 혈당대사를 촉진 시키는 글루코니제의 작용을 증가, 형당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비오틴 부족시에 인슐린 조절능력이 저하될수 있습니다.

 

고혈압개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투어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를 감소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뇌졸중, 동맥경화 같은 질환을 예방,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임신중에 비오틴이 부족할 경우 태아의 성장에 영향을 줄 수있기에 매우 주의해야합니다.

 

피부건강

비오틴 결핍시에 피부건조, 피부노화현상이 생길 수 있는데 비오틴을 섭취하면 건조함, 갈라짐, 여드름, 발진등등 피부관련 질환을 예방할 수 있으며 피부건강을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비오틴 먹는법>

비오틴 하루 권장량은 10mg 미만으로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오틴이 풍부한 음식으로는 호두 , 통곡물, 맥주효모, 양송이버섯, 감자, 브로콜리, 계란노른자, 시금치, 맥아, 겨, 아보카도,견과류, 라즈베리, 옥수수, 육류내장, 연어, 돼지고기, 정어리 등이 있습니다.

 

음식으로 섭취가 힘들시에는 알약타입을 드시면 쉽게 하루 권장량을 섭취 할 수 있습니다.

 

<비오틴 부작용 주의사항>

 

비오틴의 경우 안전한 비타민이지만 하루 권장량을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복용시에는 설사, 위경련, 메스꺼움, 여드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있기에 섭취시 메스꺼움, 얼굴붓기, 발진등의 알레르기 증상이 복용후 느껴지신다면 섭취를 바로 중단하시고 전문의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에는 높은 용량의 비오틴의 경우 유산의 위험성을 증가 시키기때문에 임산부의 경우에는 권장량을 지켜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만 이 부분은 아직 인간에 대한 실험 보고서가 있는 건 아니지만 모든 위험성으로 부터 주의하느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특정질환,질병이있는경우에는 전문의와 상의 후 섭취하시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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