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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메기 효능과 부작용 칼로리 먹는법 보관법

 

과메기효능

 

과메기는 11월에서 1월이 제철로 청어나 꽁치가 얼었다가 녹았다가 반복하면서 바닷바람에 반건조를 시킨것을 말하는데, 청어의 눈을 고챙이로 꿰어 말렸다는 관목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목을 구룡포 사투리로 메기라고 말음하는데 관목이 관메기로 변하면서 부르기 쉽게 과메기로 바뀌었다고 합니다.

 

저희집에서도 매년 1~2번씩을 꼭 구매해서 먹었던 과메기, 특유의 비린냄새때문에 호불호가 확실히 갈리는 음식인데요. 오늘은 과메기의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과 보관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메기 효능>

 

과메기

 

-혈관건강

과메기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는 불포화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관속의 노폐물을 제거해줍니다. 그렇기에 동맥경화,고혈압,심장병등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은 혈관건강에 좋은음식입니다.

 

-골다공증예방

과메기에 들어있는 비타민D는 뼈를 튼튼하게 하는데 중요한 비타민으로 칼슘이 체네에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렇기에 골밀도를 강화시켜주어 뼈건강에 좋아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뇌건강

뇌세포활성화와 뇌기능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가 많이 포함되어있는 과메기는 성장기 어린이 두뇌발달에 특히 효과적이며 치매나 뇌질환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눈건강

과메기에 들어있는 DHA는 눈의 조직을 구성하는데 좋은 효과를 주기에 눈건강에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다양하게 함유된 항산화 성분들이 시력을 보호해주고 눈의 피로도를 해소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

과메기에 들어있는 양질의 단백질이 우리몸의 기력을 보충,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B1,B2는 체내에너지 대사에 효과적인데 이러한 성분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어 기력보충에 효과적입니다.

 

이외에도 피부미용,노화방지,수면,숙취해소등이 효과가 있습니다.

 

<과메기 칼로리>

 

 

 

과메기 칼로리는 100g에 약 177Kcal로 기름진것에 비해 열량이 낮은편입니다.

 

<과메기 부작용>

과메기 부작용은 퓨린의 함량이 높은 편이기에 통풍이 있는 분, 요산수치가 높은 분들은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메기 먹는법>

말린 그대로를 야채, 해조류와 같이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김특히 과메기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이 미역과 함께 먹을시 알긴산이 몸밖으로 배출해주기에 같이먹으면 좋습니다.

이외에도 알배기배추,마늘,풋고추,쪽파,초고추장과 함께 먹으면 맛있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과메기 고르는법 , 보관법>

과메기 고르는 법은 과메기에서 비린내가 나지 않고 통통한것이 좋습니다. 특히 길이가 과메기 길이가 길쭉하고 크며 약간 구운듯한 노릇한 색을 띄며 윤기가 나는것이 좋습니다.

 

 

 

기름종이나 키친타월에 한번씩 먹을 양을 놓고 말아서 랩이나 지퍼백에 공기가 안들어 가도록 말아서 넣어 보관 2~3일 이내 드시면 냉장실 이후에 드실경우에는 냉동실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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