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이 아파요! 목 편도가 부었을때 어떻게 해야할까요?

 

목관리

 

안녕하세요. 미세먼지나 날씨, 스트레스나, 과로등 환경에 의해 목이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에는 목이나 편도가 부으면서 전체적인 몸컨디션이 안좋아 지는경우가 많습니다. 

 

 

 

편도는 입과 코로 들어오는 세균,바이러스등의 나쁜물질로부터 1차적으로 목을 보호하는 림프조직입니다. 그렇기에 면역력이 떨어지면 이러한 보호하는 기능을 막지 못해 염증이 생기기 쉬운 환경을 만들게 됩니다.

 

 또한, 면역력 그리고 침샘활동이 떨어지면서 침의 분비가 억제되고 구강내 세균이 생기는 확율이 더 높아지며 편도가 부었을때 이물감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편도

 

목이 부었을때는 침을 삼키는 것이 불편할 뿐만 아니라 고열이나 두통이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많이 겪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목이 부었을때, 어떻게 관리 해 주어야 할까요?

 

 

 

<목 부었을때, 편도 부었을때 관리법>

-수분섭취-

목이 건조 할 수록 통증이 심해질 수 있기에 목을 촉촉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찬물은 오히려 건조함을 더 유발 시키기에 피하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미지근한 물(체온정도)을 마셔주는것이 좋습니다.

 

-실내습도 유지-

실내가 건조할 경우 목이 더 쉽게 건조해지기에 실내습도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0~60%실내습도가 적당하며 겨울철 난방사용시에는 습도가 더 떨어지기 쉽기에 실내습도 관리에 신경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관리-

편도로 들어가는 부분인만큼 깨끗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빠른 회복을 도와줍니다.향균 살균 기능이 있는 구강 청결제로 목에 도달 할때까지 가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알코올 성분이 있기에 자주 사용시에는 오히려 더 건조 할 수 있기에 알코올 성분이 없는 제품으로 골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관리-

목이 부었을때는 몸에 면역력까지 저하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수면시간 7시간이상, 가벼운운동 비타민C나 비타민A가 많이 들어 있는 피망,양배추,당근,말린살구등을 먹어주면 목을 가라앉혀주는데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목을 따뜻하게 관리-

따뜻한 수건을 목에 둘러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며 붓기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목에 좋은차섭취-

목이 부었을때 마시면 좋은 차를 통해 염증을 가라앉혀줍니다. 마코마일이나 바질,마늘꿀차등은 편도에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병원을 내원하여 목통증의 원인을 찾아 치료를 받는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