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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 <명의> 가짜치매, 건망증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치매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짜치매

 

안녕하세요. 오늘은 EBS 명의에서 소개한 가짜치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마에 독성물질이 생기면서 발생하는 알츠하이머 치매, 전두츠두엽이 망가져서 생기는 치매,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혈관성 치매 등등 종류도 다양한 치매, 하지만 새롭게 주목해 할 치매가 있는데 바로 <가짜치매>라는 것 입니다. 

 

 

 

가짜치매를 방치하면 실제치매로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가짜치매란 무엇일까요?

 

명의가짜치매

 

<깜빡거리는 증상은 나이때문일까요? 치매때문일까요?>

<알츠하이머 치매로 발전 할 가능성이 있는 위험한 "가짜치매:란 무엇일까요?>

<치매를 막을수는 없을까요?>

 

뒤돌면 잊어버리는 습관, 건망증! 단순히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예전같지 않은걸까 의심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60세 이상의 치매환자 80만명, 5년만에 42%가 늘어난 치매발병률,

 

잘 알고 있는 알츠하이머 치매는 전체 치매의 60~65%정도의 비중을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치매를 유발하는 원인은 100여가지도 넘습니다. 

 

치매를 의심하고 병원을 찾는 10명중 4명은 <가짜치매>일 정도로 이는 매우 흔하다고 합니다. 가짜치매가 2년이상 만성화 혹은 재발하게 되면 6년이내에는 실제 치매 발병위험이 약 12배, 악화되는 경우는 15~46배로 실제로 치매 위험도가 올라가기에 꼭 주의 해야합니다.

 

치매를 유발하는 우울증 <가짜치매란?>

얼핏 보기에는 우울증과도 비슷합니다. 하지만 치매는 서서히 발병하고 우울증은 갑자기 나타는게 다른 점입니다. 

 

 

 

일관성 있게 우울하고 매사에 의욕이 없으며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치매는 인지능력 손상이 늘 비슷한 수준이지만 우울증은 인지을력이 떨어진 것처럼 보이다가 어떨때는 정상으로 돌아오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바로 주의 집중력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우울하면 근심거리에 대한 생각에 일상 생활에 집중을 하지 못합니다.

 

운동, 식사를 잘 챙기는 것도 어려울정도로 무기력한 우울증은 기억력 그리고 인지능력을 점점 떨어뜨리고 말죠, 그러면 결국에는 진짜 치매로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대로 치매가 생기면 우울해 질 수 있기에 치매와 우울증은 뗄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가짜 치매를 극복하려면 어떻게 해야할 까요?

본인이 치매,우울증에 걸려있더라도 이를 스스로 인정하기가 어렵다면 치료역시 늦어집니다. 하루빨리 받아들이고 적극적인 치료와 예방을 하는 것이 치매를 막는 제일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치매예방법

 

또한, 혈관관리, 운동, 식생활 습과관리, 인지훈련은 치매 발병률을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는 핀란드에서 1260명을 대상으로 2년동안 임상실험을 진행한 결과로 약불 복용없이 치매발병률을 낮추는데 올라운 효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치매예방운동

 

-매일 걷기

-식사를 할때 빼놓지 않고 야채와 견과류 생선을 챙겨 먹기

-일기쓰기

 

를 기본으로 한 국내 수퍼 브레인 치매 예방프로젝트에서도 우울증상이 줄어들고 기억력 회복등의 결과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치매예방에서 꼭 필요한 것은 운동, 운동을 하면 근육이 수축하면서 분비되는 마이오카인이라는 물질 때문에 뇌신경세초가 재생되는 효과를 얻을수 있기에 꼭 해야하합니다.

 

EBS명의에서는 뇌가 젊어지는 간단한 동작, 치매예방 체조와 뇌건강에 좋은 식단등이 자세히 방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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