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니필락시스 쇼크, 아나필락시스쇼크란?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아나필락시스쇼크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 쇼크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영화 기생충에서 나왔던 집사분의 복숭아 알레르기 기억나시나요?이와 같은 증장승을 말하는 아니필락시스쇼크에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란?>

아나필락시스(Anaphylaxis)란 반대(Ana)와 방어(Phylaxis)의 합성어로 우리몸이 외부로 공격을 받게될때, 면역계가 반응을 해야하는 해야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반대로 방어되면서 급성 알레르기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 질환은 특정 물질에 몸의 면역체계가 과민성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하는데 , 심각한 경우에는 사망에 까지 이릅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대게는 피부알레르기가 같이 나타나기에 단순하게 두드러기로 오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하지만,

 

-호흡곤란, 과호흡, 코막힘, 콧물

-홍조, 홍반, 두드러기, 입과 혀등 얼굴주의에 가려움 동반

 

 

 

-복통,설사,구토, 구역

-혈압저하와 쇼크반응

 

등이 아나필락시스 쇼크 증상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아낙필락시스쇼크

 

이 중에서도 가장 위험하게 생각해야 할 증상은 바로 호흡곤란과 혈압저하입니다. 호흡곤란은 우리의 몸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않아 피에 산소사 충분하지 않게 되면서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없게 되고,

 

혈압이 떨어지면 몸에 피가 잘 공급되지않아 몸의 중요한 기관들의 기능이 떨어지며 이 상태가 지속될 경우 심각한 손상이 올수 있으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게 됩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원인>

아나필락시스 쇼크 원인으로 대중적으로 알려진 것은 바로 약물과 음식입니다.

 

아나필락시스쇼크증상

 

약물의 경우에는 페니실린(항생제),해열제, CT와 MRI등에 사용되는 조영제

음식의 경우에는 우유,달걀, 견과류(땅콩,호두같은), 갑각류, 과일류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지네,벌,개미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너무 다양한 원인이 존재하기에 모두 다 알기가 힘들다고 하는데, 이렇게 어떤사람이 어떤 물질에 이러한 반응이 나오는지 예측할 수 없다는 점이 더 무서운 아낙필락시스 쇼크입니다.

 

<아나필락시스 대처법 대처방법>

 

아낙필락시스 쇼크는 대게 30분 이내 급성으로 나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이때 대처를 못하면 심각한 상황에 빠질 수 있기에 정확하고 빠른 대처가 매우 중요합니다.

 

쇼크를 대비하여 항상 약을 구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나필락시스의 약은 일반 약국에서 구입할 수 없기에 미리 희귀의약품센터에서 구입해 두시는 것이 좋으며 <에프네 자윤, 아드네날린> 약물을 구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나필락시스 쇼크가 발생하면 제일 먼저 근처 병원으로 가거나 119를 부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