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쑥, 쑥의 효능과 부작용등에 대해 알아보기

 

쑥효능

 

봄을 알아 볼 수 있는 쑥, 쑥에는 종류도 다양하며 그효능들도 다양합니다. 쑥의 종류에는 흔히들 많이 알고 계시는 인진쑥,사자발쑥,개똥쑥 등등 다양한 쑥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제일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쑥(일명 약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쑥은 채취하는 시기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3월초에 채취하는 쑥은 나물이나 요리로 해먹는 경우가 많고 5월에 채취하는 쑥은 맛이 진해 약용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옛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진 쑥은 성질이 따뜻하고 독성이 없어 위장,간장,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는데 특히, 한방에서는 쑥의 따뜻한 성질이 부인과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쑥의 효능과 부작용 먹는법에 대해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쑥효과

 

<쑥 효능>

-노화방지와 면역력 향상

쑥에는 다른 야채들에 비해 비타민 A가 더 많이 담겨져 있습니다. 이 비타민A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항산화 작용을 하여 면역력은 올려주며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력을 향상 시켜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있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여성건강

쑥은 체내를 따듯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어 여성의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며 아랫배가 차갑거나 생리통이 심한분들, 불규칙한 생리주기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드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쑥에 있는 철분성분이 빈혈예방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간건강

쑥에 들어있는 미네랄, 비타민은 간을 해독하고 지방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위와 신장건강

쑥은 따뜻한 성질이 있어 위와 신장의 기능을 강화하며 식욕증진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변비개선

쑥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는 장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성인병 예방,소화작용, 해독작용, 관절통증이나 암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쑥 부작용>

쑥은 따뜨한 성질이기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섭취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염증이나 설사 구토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음으로 이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쑥 먹는법 손질방법>

쑥을 먹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쑥차에서 쑥국, 쑥효모등등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쑥을 손질할때에는 쑥의 떢잎과 거친 줄기들을  잘라준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이후,살짝 소금물에 살짝 데쳐준후(약 30초) 찬물에 헹궈줍니다. 이때 남아있는 불순물들이 있다면 같이 제거 해주세요.

 

채에 올려 물기를 살짝 제거한 후에 물기가 약간 남아있는 상태에서 냉동실에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