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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년째 사용중인 족욕기, 족욕의 효능과 족욕시간 및 제대로 알고 족욕하자!

 

족욕

 

안녕하세요. 오늘은 족욕의 효능과 제대로 족욕하는 방법, 부작용등 족욕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현재 집에서 아주 오랫동안(몇년째인지 기억도 안나는~) 사용하고 있는 족욕기인데요! 너무 오래 사용해서 시간조절하는 버튼이 빠졌지만 그래도 도구를 사용하여 아직도 잘 사용중이랍니다. 생각보다 오래 잘 사용중이라 놀라운데요~ 워낙 다리붓기도 많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편이라 자주 사용중인데, 확실히 사용하면 잠잘때 다리 통증이 적어서 챙겨서 하게 됩니다. 

 

족욕기

 

족욕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릴정도로 신체부위중 중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일 몸의 무게를 버텨야 하기에 쉽게 피로해지고 붓기가 많이 생깁니다. 또한, 심장과 제일 멀리 떨어져 있는 부위로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혈액순환

족욕을 하면 전체적인 체온이 올라가 신진대사 기능이 좋아지며 이로 인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혈액순환은 몸뿐만 아니라 두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노폐물제거 

몸속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어 이로 인해 혈색이 좋아지며 피부건강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종완화

혈액순환이 개선되면서 붓기가 완화되는데 도움이 됩니다.

 

-피로회복,불면증개선

족욕으로 인해 몸이 따뜻해지면 피로해소에도 큰 도움이 되며 몸이 나름해지고 발의 긴장도 완화되면서 신체적 기능 개선외에도 마음도 이완시켜주어 스트레스 해소 및 불면증 해소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이외에도 족욕으로 인해 혈액순환이 되면서 신진대사가 높아지면서 칼로리 소모량 증가 하게 되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족욕효능

 

그렇다면 족욕 어떻게 해야 효과가 좋을까요? 

효과적인 족욕방법으로는 먼저, 족욕하기 전에 따뜻한 물 한잔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족욕으로 인해 노폐물이 빠져나가는 것을 도와줌과 동시에 빠져나가는 수분을 먼저 보충해주는 것입니다. 또한, 종아리의 1/3 까지 담기는 것이 좋으며 온도는 40~42도가 적당합니다.

 

 

효과적인 족욕시간은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대략 15~20분 정도가 적당하지만 이마에 땀이 살짝 맺히는 정도가 적당합니다. 족욕이 끝난 후에는 다시한번 물을 섭취하여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붓기를 위해 족욕을 하신다면 냉온을 번갈아하시면 붓기완화에 더 좋습니다.

 

족욕부작용

 

<족욕 부작용>

몸에 좋다고 알려진 족욕 역시 모든 분들에게 좋은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족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지정맥류 질환환자는 족욕을 할 경우 혈관을 확장시키기며 탄력저하가 되어 좋지 못함으로 피하셔야합니다. 이 외에 다른 큰 부작용은 없으나 피부가 약한 분들은 저온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온도에 주의하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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