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황장애란? 이거 공황장애인가요?(초기증상 및 극복방법)

 

공황장애

 

 

공황장애는 갑작스럽게 극심한 불과,두려움으로 답답함,어지러움,호흡곤란등의 증상이 나타나는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일상생활에서 아무 이유없이 나타날 수 있기에 더욱 힘든데요. 그렇다면 오늘은 공황장애의 초기증상 및  극봉방법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황장애 초기증상>

공황장애 대표적인 초기증상은 가슴이 답답하며 두근거림이나 통증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호흡이 불편 숭이 턱턱 막히는 느낌이 들수 있으며 몸에서 땀이 나고 속이 울렁거리는 증상등등 몸의 이상증상과 함께 불안하고 무서운감정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호흡이 불편해지면서 과호흡으로 이어져 기절을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부상의 위험도 있습니다.

 

공황장애증상

 

<공황장애 자가진단체크>

아래의 증상에 4개 이상 체크가 된다면 공황발작의 경험을 한것으로 예상됩니다. 

 

1.땀이 갑자기 쏟아진다.

2.호흡이 갑자기 가파진다.

3.어지럽고 갑자기 기절할것 같은 느낌이든다.

4.기운이 없고 쓰러질듯한 느낌이 든다.

5.심장이 뛰고 맥박속도가 빨라진다.

6.꿈을꾸는듯한 느낌이 든다.

7.속이 울렁거린다.

8. 가슴의 통증이 느껴진다.

9.손과 발이 저리고 마비가 오는듯한 느낌이든다.

10.몸이 화끈거리거나 춥거나 온도의 변화가 느껴진다.

11.죽을것 같은 두려움이나 무서움이 느껴진다.

12.손발이 떨리고 온몸이 떨린다.

 

공황장애초기증상

 

<공황장애 초기증상 대처방법>

공황장애 초기증상의 경우에는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경우가 맣은데 1년이상 꾸준한 복용이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약에 의한 치료는 기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 재발이 많습니다. 제대로된 진단과 치료로 스스로 극복을 위한 노력이 제일 중요하며 이 또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스스로 규치적인 생활, 운동이나 숙면 식사습관,마음정리(일기,명상등)를 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갑작스럽게 호흡이 불편해 질경우에는 봉투를 이용하여 호흡관리를 해주는것이 좋은데 봉투를 입에 대고 호흡을 하며 내뱉은 이산화탄소를 다시 마시어 뇌의산소공급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