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따가운 햇빛, 햇빛 알레르기 증상 및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기

 

햇빛알레르기

 

햇빛 알레르기란?

광과민성으로 불리는 햇빛 알레르기는 강한 햇빛에 민간한 반응을 보이는 알레르기 질환중 하나입니다. 이는 정확한 원인이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자외선이 주 원인으로 뽑히고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도 큰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이 외에도 항생제,향수,소독약등등 다양한 제품에 포함된 화학물질이나 선천적으로 가지고 있는 피부염등이 햇빛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만드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햇빛알레르기증상

 

<햇빛 알레르기 증상>

햇빛 알레르기 증상으로 대표적으로 알려진 것은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에 발진증상,가려움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물집,구진등이 생기는데 두드러기 같은 일광두드러기 증상은 제일 먼저 얼굴, 앞가슴이나 목의 뒷면 손등에 나타납니다. 가려움증이 동반되기에 자꾸 건디리게 될 경우 출혈이 생겨 2착마염이 나타날수 있음으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외에도 피부 건조감이나 화끈거림, 붉어짐, 따가움,등이 나타날 수있습니다.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발진이 생겼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가라앉지만 심하게 발생될 경우에는 습진이 생기기도 하며 호흡곤란까지 느껴질 수 있습니다.

 

햇빛알레르기대처방법

 

<햇빛 알레르기 대처방법>

햇빛알레르기 치료 예방법으로는 면역 이상반응이기에 장기적으로 몸관리를 해주어야합니다. 야외활동시에는 긴옷이나 창이 넓은 모자등으로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것이 좋으며 태양이 가장 강한 시간대(12시에서 4시 사이)에는 외출을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양산이나 스카프 선글라스등 햇빛의 노출을 줄여줄 수 있는 물건등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자외선 차단제는 1시간전에 발라주어 피부를 보호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탔을때 화상입었을때 대처방법>

이미 살이 탔을 경우에는 피부를 시켜 진정시켜주는것이 좋습니다. 흐르는 찬물에 탄부위를 식혀주고 물기가 남은 상태에서 보습크림을 발라주어 건조한것을 방지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이미 피부가 자극적이기에 수세미나 비누 샤워타월등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는것은 피해야하며 찬물로 가볍게 목욕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