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독일 와인의 특징은? 독일와인의 품질분류, 포도품종,지역등 독일와인의 모든것!

 

독일와인

 

라인, 모젤이 유명한 독일와인이지만 주 와인 생산국이라고는 할수는 없습니다. 독일은 포도를 재배할 수 있는 지역 중에서도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있어 기온이 비교적 낮고 일조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햇볕의 반사를 받아 일조량을 채우기위해 강가의 언덕에 포도밭이 조성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80%이상 화이트 와인이 생산 되고 있으며 화이트 와인중 하인과 모젤은 세계적으로 최고 칭송받고 있습니다.

 

 

 

알콜 함량이 8~11%로 함량이 낮고 독특한 맛과 신선함을 가지고 있는 독일의 화이트 와인은 가격도 비싸지않아 가성비가 좋은 와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독일 와인의 경우 와인의 퀄리티가 대체적으로 좋기 때문에 어떤것을 선택하여도 실패 할 확률은 적다고 합니다.

 

 

독일의 날씨 때문에 포도의 당분 함량이 낮고 산도가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도주스에 설탕을 넣어 발효시키거나 발효가 끝난 와인에 포도주스를 넣는 방법으로 사용하여 신선도와 당도를 높이는데 고급품의 경우에는 설탕이나 주스 첨가가 금지되어 있습니다.

 

독일 와인의 포도 품종은?

게뷔르츠트라미너: 향이강하며개성이 강하여 호불호가 확 갈리는 품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뮬러-투르가우: 리슬링과 질바너의 교배종으로 독일에서 많이 재배되는 품종으로 산도가 약하며 블랜딩 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리슬링: 뮬러-투르가우와 마찬가지로 독일에서 많이 재배되는 품종중 하나로 독일 화이트 와인의 최고 포도품종 으로 특히 모젤, 팔츠, 라인 헤쎈 등의 지역에서 많이 재배되로 있으며 후르티하고 꽃향기가 많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질바너-리슬링보다 가벼우며 소프트한 맛이 특징입니다.

케르너-신품종으로 리슬링과 트롤링어의 잡종 포도품종입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포도가 재배 되고 있습니다.

 

독일 와인의 품질분류?

1971년 와인의 상위법이 되는 EC법의 수용을 위해 원산지 개념을 도입한 분류법을 시행했는데요~

 

 

독일와인등급

 

타펠바인 - Tafel wein 제일 최하위 등급으로 재배지에구분이 없지만 알콜8.5%이상이여야 합니다.

 

도이춰 타펠바인 - Deutscher Tafelwein 독일산 포도로 만든 테이블 와인으로 발효전에 성탕을  첨가 할 수있으며 2가지 종류로 나눌수 있습니다.

 

란트바인 - Landwein 발효전에 설탕을 첨가할수는 있지만 과즙은 첨가하지 못하며 타벨바인의 높은 등급으로 19개 재배지역이 정해져 있습니다.

 

크발리테츠바인 배쉬팀터 안바우게비터 - QbA 특정지역에서 생산되는 고급와인으로 법률로 정한 지역에서 생되는 와인을 말합니다. 품종, 수확연도를 표시할 경우는 혼합 비율 85%이상이여야 합니다.

 

크발리테츠 바인 미트 프레디카트 - QmP 천연과즙을 사용한 고급와인으로 40개의 Bereich에서 생산된 포도 한정으로 품종 수확 년도 포도원 표시는 85%이상 이어야 합니다.

 

 

독일 와인의 주요 생산지역은?

-모젤 자르 루베어(Mosel Saar Ruwer)는 겨울은 춥고 여름은 아주 더운 기후로 습경사면은 포도재배에 최상의 기후 조건입니다. 리슬링이 주 포도품종으로 90% 이상이 화이트 와인을 생산합니다. 특히 풀부한 향기와 독특한맛과 과실맛 그리고 델리케이트 하며 산미가 강하고 종종 석유냄새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라인가우(Rheingau) 지리적으로 마인강에 접해 있으며 호흐하임과 중류 라인근처의 로르히 사이에 위치해있는데, 황토층, 점판질, 미립사토와 풍화된 점판암 토양으로 무거운 맛의 와인의 주로 생산되며 병입 후 7년에서 50년까지 장기 숙성이 되는 와인을 생산합니다.

 

-나에(Nahe) 건조하지 않은 기후로 모젤보다는 덥지않습니다. 

 

-라인헤쎈(Rheinhessen) 서쪽으로 나에강과 북쪽과 종쪽에는 라인강의 경계지역이며 전 Deutsh 포도 생샨량의 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라인팔츠(Rheinpfalz) 북쪽에 라인헤쎈 그리고 남서쪽을 프랑스 국경과 접하고 있으며 Portugieser품종으로 만든 레드와인이 유명합니다.

 

-프랑켄(Franken) 독일 포도 재배 지역중에서 가장 동쪽에 위치하며 대륙성 기후로 겨울은 춥고 여름에는 따뜻한 기후를 가지고 있으며 독일에서 가장 드라이한 와인을 재배하며 병이 독특한 것이 특징입니다.

 

-바덴(Baden)독일 와인 생산지역중에서도 가장 최남단에 위치해있으며 가장 더운 기후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3번재로 큰 와인 생산지역입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