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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기닌 섭취시 효과 부작용등에 대해 알아보기

 

아르기닌

 

아르기닌(아르지닌)이란?

 

아르기닌 또는 L-아르기닌이라고 불리며 산소의 활성화와 일산화질소 생성을 촉진시켜 혈관을 확장시키며 혈류를 빠르게 흐르게  도와줍니다.또 단백질 합성과 근육의 발달 및 면역 기능의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우리 몸에서 필요로 하는 아미노산 중에서 체내에 자체적으로 합성이 되지 않아 외부에서 섭취해야하는 필수 아미노산과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합성할 수 있는 비필수 아미노산이 있습니다.아르기닌은 체내에서 자체적으로 합성이 가능하기도 하나 나이가 들수록 합성되는 양이 줄어들고 보유량이 부족할 경우 외부에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하기 때문에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분류됩니다.

 

아르기닌효능

아르기닌 효능

 

1.다이어트 및 근육증가

아르기닌은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기능이 있습니다.성장호르몬은 식욕을 억제하며 지방의 대사를 촉진시키며 단백질을 합성하여 근육을 증강시킵니다.보디빌더들이 근육량 증가를 위해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때 영양 보조제로 쓰이기도 합니다.

 

2.면역력 향상

아르기닌은 몸에 침입하는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을 제거하는 백혈구의 일종인 대식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아르기닌은 대식세포를 활성화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또 세포 증식과 조직의 재생에 필수적인 폴리아민을 합성시켜 상처 치유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수술 후 회복을 위해 합병증 발병률을 낮추는 목적으로 아르기닌이 배합된 수액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르기닌부작용

 

3.피부미용

아르기닌은 세포 증식과 조직을 재생시키는 물질인 폴리아민을 합성시키는데 이 폴리아민은 콜라겐 합성에 도움을 주며 피부의 보습과 주름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아르기닌은 산화방지 효과가 있어 피부의 수분과 윤기를 유지시키며 피부를 매끄럽고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혈관기능 향상

아르기닌의 산화질소는 혈관확장과 혈액순환 향상 등 혈관기능 향상시켜 고혈압,고콜레스테롤,동맥경화증 등에 도움이 됩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은 알칼리성으로 과잉섭취 시 약산성인 소화기관에 악영향을 주며 위장이 약한 사람은 복부팽만과 설사,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또 알레르기나 기관지염,천식,헤르페스 바이러스가 있는 환자는 증상을 더욱 악화 시킬 수 있습니다.특히 체내의 아르기닌은 헤르페스 바이러스 세포의 복제율 증식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대사과정에 요소로 분해되어 신장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통풍이 있을 경우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 복용법과 하루 권장량

 

하루권장량은 정해져있지 않지만 하루 4000~6000mg정도 복용하는것이 이상적이라고 합니다.아르기닌은 흡수가 잘 안되는 성분이라 공복이 좋으며 기상직후나 잠들기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또 운동을 하시는 분들은 근력운동 30분 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르기닌은 닭가슴살이나 장어,돼지고기 등 음식으로도 섭취할 수 있으며 요즘은 섭취도 편하고 고함량을 섭취할 수 있는 아르기닌 보조제로 많이 드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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