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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정보> 민들레뿌리 효능,부작용,먹는법 알아보기

 

민들레뿌리

 

민들레는 보통 들꽃이라고만 생각하지만 식용도 가능한데요.민들레는 중국,일본,미국 등 아메리카 인디언들까지 중요한 약재로 사용될 정도로 꽃과 뿌리 모두 좋은 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민들레를 포공영이라고 불렀으며 위장을 튼튼하게 하며 소변을 원활히 도와주고 소화불량,변비,천식,식중독 등에 도움이 되는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민들레

 

민들레에는 무기질(칼슘이나 칼륨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철과 인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있으며 차로 먹기도 하는데 루테올린,쿠마린,플라보노이드 등의 유도체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몸속 장기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불면증과 비만 등에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민들레 뿌리에는 비타민 A,루테인,실리마린,폴라보노이드,루테올린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간해독과 간경화 등 효과에 대해 많이 알려져있습니다.

 

민들레뿌리의 효능

 

민들레약초

 

항염 효과

민들레 뿌리에는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폴라보노이드는 감염성 질환을 완화시키며 알레르기를 예방할 수 있으며 유해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고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또 민들레 뿌리에 포함된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을 억제하며 염증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간 건강

민들레 뿌리에 있는 실리마린 성분은 민들레 뿌리쪽에 다량 함유되어있으며 간세포를 튼튼하고 간세포의 재생을 빠르게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해줍니다.또 콜린 성분이 담즙 분비를 촉진,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며 간 수치를 낮춰 간을 보호하고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

민들레 뿌리에는 비타민A와 루테인의 포함되어 있는데요.이는 눈 건강에 유명한 성분입니다.민들레 뿌리는 자외선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하며 눈에있는 파괴된 세포들의 회복과 시력저하와 황반 증상들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위장 질환 예방

민들레 뿌리에 나오는 진액은 위점막을 코팅해서 보호하며 향균작용을 해줍니다.또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변비에도 도움이 됩니다. 

 

수유중인 여성

민들레뿌리는 모유의 생성을 촉진하며 수유 중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건강

민들레 뿌리는 섬유질과 칼륨의 공급원으로 트리글리세라이드를 낮추며 HDL의 건강한 비율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며 심혈관 건강과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민들레씨

 

민들레 뿌리의 부작용

 

민들레는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어 손발과 속이 찬 사람에겐 오랜기간 복용하면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또 피부가 예민하거나 국화나 데이지 꽃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는 분의 경우 두드러기가 날 수 있으니 섭취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항생제 복용중이시라면 민들레 뿌리가 항생제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하셔야 합니다.

 

 

민들레 뿌리를 먹는법

 

민들레 뿌리는 일반적으로 차로 섭취하시는것이 간편하며 말린 민들레 뿌리를 약 5분동안 볶은 후 뜨거운 물에 우려내어 마시시면 됩니다.민들레 뿌리즙을 구매하셔서 드셔도 되며 가루로 된걸 음식에 뿌려 드시면 합니다.

또 나물로 드시기도 하며 장아찌나 김치로 드시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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