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소엽 효능과 부작용 먹는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자소엽

 

꿀풀과의 한해살이 초본식물로 깻잎처럼 생겼지만 잎 색상이 초록색이 아닌 자주색이여서 자소엽으로 불리며 향이 짙고 독특하며 차조기,차즈기,약들깨라고도 불립니다.

 

 

한방에서는 부위에 따라 잎은 자소엽,줄기는 자소경,뿌리는 소두,열매는 자소자로 나뉘어 불립니다.동의보감에서는 '자소엽의 잎은 뒷면이 자줏빛이고 주름이 있으며 냄새가 몹시 향기로운 것을 약으로 쓴다.자줏빛이 나지 않고 향기롭지 못한 것은 들 차조기인데 약으로 쓰지 못하며 잎의 앞면과 뒷면이 다 자줏빛인 것이 더 좋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자소엽 효능

 

자소엽효능

 

염증 완화

자소엽에는 염증을 억제하는 비타민K의 함량이 다른 식품에 비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이는 알레르기,아토피,피부염을 개선시키며 EPA성분(오메가3,불포화지방산) 등의 성분이 몸의 전체적인 면역력을 정상화시키며 염증을 개선시킵니다.

 

 

혈관 건강

자소엽은 리놀렌산이 풍부하며 이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는 효능이 있습니다.리놀렌산은 식물성 기름에 풍부하게 있는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에 필수적인 프로스타글란딘이란 물질의 체내 합성에 관여 하여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탈모 개선

자소엽에는 풍부한 비타민과 미네랄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탈모를 개선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자소엽은 체온을 유지하며 두피열을 내려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모근을 튼튼하게 만듭니다.단백질과 미네랄,비타민 등이 모발 성장에 도움을 주어 탈모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

자소엽에는 눈에 좋은 루테올린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일반 깻잎보다 약 14배나 많다고 합니다.루테올린은 플라보노이드 성분 중 하나로 시력 조절을 하는 눈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눈의 피로감을 개선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빈혈 예방

자소엽엔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빈혈에 효과가 좋습니다.

 

자소엽부작용

 

자소엽 부작용

 

자소엽은 순한 성질로 독성이 없어 부작용이 거의 없는 편이지만 체질에 따라서 몸에 열이 많거나 기관지 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은 장기간 복용시 일시적으로 침이 마르는 증상이 있다고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자소엽 먹는법

 

자소엽은 쌈과 같이 잎을 생으로 먹거나 고기나 생선의 잡냄새를 제거하기위해 함께 요리하기도 합니다.일본에서는 자소엽을 방부제와 착색제로 이용하기도 하며 자소엽을 발효시킨 발효액을 먹거나 차로 우려서 드시기도 합니다.

자소엽 발효액 : 깨끗하게 씻은 자소엽을 준비하고 물기를 제거합니다.물기가 빠진 자소엽과 설탕을 1:1비율로 버무리고 용기에 넣어줍니다.여름철엔 두 달,그 외엔 최소 세 달 정도 발효시킵니다.완성된 발효액을 물과 1:5 비율로 희석해서 드시면 됩니다.

 

자소엽 차 : 말린 자소엽 20~30g을 물 2L와 함께 센 불에 팔팔 끓인 후 약불로 줄여 20~30분 정도 우려줍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