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란대 효능, 토란대 말리기, 토란대 손질법 , 토란대 보관방법등 토란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란대독성

 

토란대란?

토란은 땅에서 나온 알이라는 뜻으로 토란 효능도 대장암 예방, 위암에 좋은 식품인데요 이렇게 토란줄기, 토란대에 대해 좀더 자세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란대는 9월에서 10월이 제철로 비타민,식이섬유,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있는 줄기채소로 토란 보다 더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토란대 칼로리는 100g당 약 40kcal로 나이아신 0.8mg비타민C 9mg, 칼슘 18mg, 비타민E 0.70mg,칼륨 396mg, 아연 5.20mg, 엽산 13.30ug, 인 46mg이 포함 되어있습니다.

 

토란대손질

토란대 효능?


<면역력 강화에 좋은 토란대>
토란대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에 도우미 됩니다.


<대장건강, 뼈건강에 좋은 토란대>
토란대는 관절이나 뼈와 뼈사이에 염증제거에 튼 도움을 주는 갈락틱 성분과 뮤신성분이 풍부하여 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뮤신은 위를 건강하게 하고 단백질 흡수와 소화를 도와줍니다. 위뿐만 아니라 간기능 까지 강화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피로또한 덜어주고 신체를 건강하게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력을 높여주며 면역력 또한 높여주는 성분입니다. 

 

 

 

또한, 칼슘도 풍부하여 골감소증,골다공증등 뺘질환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토란은 급성관절염, 발목을 삐었을 때, 유선염, 결핵성 임파선질환이나 담핵처럼 뭔가 뭉쳐있는 듯한 데에 찧어 붙이면 매우 좋으며, 섭취까지 같이하면 더욱 좋습니다.


<노폐물 배출>
 토란대의 펙틴이라는 성분은 사과의 핵심 성분으로 알려지기도 했는데요 자연적으로 발견되는 수용성 식이섬유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성지방 그리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 해주는데요.소화기를 개선 하고 재사장애를 예방 지방을 태우고 독소를 배출하고 포만감까지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토란대에는 베타카로틴성분도 풍부하여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토란대 독성, 토란대 부작용 ?


열대 아시아 지역이 원산지인 토란은 함부로 섭취하면 안 됩니다. 토란에는 독성이 있는데 이 독성(옥살산칼슘)은 토란대에 많이 분포되어 있으며 생으로 섭취하면 아린 맛이 강하고 목이 따끔하며 가슴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특히,생식하거나 과량 섭취하면 중독증상이 있는데 인후발열, 후두 가려움, 구강 부어오름, 침흘림,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정신혼미 등의 중독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서 먹습니다.

 

토라내말리기

 

< 토란대 손질법 >

토란대는 수확 직후 손질하면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아 수확 후 물로 씻어 이물질 제거를 한 후 하루에서 이틀정도 말려줍니다. 그후 껍질을 까서 손질을 하면 껍질이 쉽게 까집니다.

 

 

 

***토란대는 독성이 있기때문에 수확과정 그리고 손질해 요리하는 과정에서 장갑을 끼는 것이 좋습니다. 토란대에서 나오는 즙이 피부에 닿았다면 간지러움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는 흐르는 물에 닦고 소금물에 피부르 담그면 가려움증이 줄어든다고 합니다.***

 

토란대 손질법은 간단하지만 주의해야할 점은 위에서 언급한 듯이 토란대 껍질을 깔때는 독성에 주의해야하며 토란대를 일정한 크기로 자르면서 칼을 이용하여 껍질을 벗겨주면 됩니다. (굵은 쪾은 4등분으로 갈라 손질하면 토란대를 말릴때도 잘 말려집니다.)

 

<토란대 말리기>

 

껍질을 벗긴 토란대를 20cm가량으로 잘라 말려주면 됩니다. 약 4일에서 7일정도 말려주면 끝입니다.

 

<말린 토란대 보관법>

토란대 말리기 방법으로 말린 토란대는 냉동 보관 하면 되고 또한 삶아서 냉동 보관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삶은 토란대를 냉동에 보관하는 경우 간편하게 요리가 가능하여 좋지만 말린 토란대에 비해 보관기간 짧으며 말린토란대의 경우 하루정도 불려 요리해야하지만 좀 더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토란대 독성 제거, 토란대 삶는법, 토란대 요리 >

말린 토란대를 삶기전 다진 생강 2큰술을 넣고 물을 넣은 후, 10분이상 충분히 토란대를 불립니다. 특히 이때 생강이 토란대 독성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잘 불린 토란대는 물에 헹궈준후 끓는 물에 30분간 삶아줍니다. 

 

삶은 토란대는 물이 식을때까지 물속에서 뜸을 들여줍니다. 물이 완전히 식은 후, 토란대가 부드럽게 잘 구부러지면 잘 삶아진 것입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