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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의 효능과 주의사항, 부작용 ! 마에대한 모든것 총정리!

 

마효능

 

마의 종류는 650여가지가 있습니다.그 중 우리가 식용으로 먹을 수 있는 종류는 장마,단마,둥근마 등 모양에 따라 구분되는데요.식용으로 먹을 수 있는 몇가지 마의 종류별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둥근마>

 

마의 모양이 원으로 생긴 둥근마는 장마나 단마에 비해 쉽게 수확이 가능합니다.감자모양처럼 생겼으면 둥근마에는 단백질 성분으로 이루어진 뮤신이 다른 마에 비해 3배 정도 많습니다.또 다른 마에 비해 당분도 더 높아 단맛이 강합니다.

비타민 C와 칼륨,아미노산이 풍부하며 비타민 C의 경우 장마보다 7배정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참마>

 

다른 마에 비해 줄기 잎맥이 녹색을 띄며 잎이 긴 난형의 모양입니다.당마라고도 하며 대부분 산에서 재배되고 주로  뿌리,줄기가 약재로 사용됩니다.참마는 위에 좋고 치매예방 및 항산화 작용,항당뇨,항고지혈증에 도움이됩니다.또 아밀라아제 및 디아스타아제 등이 들어있어 소화가 잘되는 식품입니다.

 

 

 

<장마,단마>

 

장마,단마는 길이가 길고 짧게 자라는 마를 부르며 단마는 작업의 효율성을 위해 품중이 개량된 마입니다.일반 마에 비해 고구마길이정도로 짧습니다.

 

 

 

<열매마>

 

다른 마와 달리 땅에 자라지 않고 열매처럼 자라 열매마라고 불립니다.줄기마또는 하늘마라고도 불리며 지역마다 부르는 이름이 조금씩 다릅니다.열매처럼 자라 재배가 편하며 다른 마에 비해 칼륨이 몇배는 더 많고 산속의 장어라고 불릴 만큼 정력 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항산화 작용도 뛰어납니다.익혀서 먹었을 때 감자와 맛이 비슷합니다.

 

마부작용

 

<마의 공통적 효능>

 

 

마는 종류에 따라 포함된 성분과 양이 다르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효능이 있습니다.

마를 잘랐을 때 보이는 끈적이는 점액질은 뮤신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있으며 뮤신은 당단백질로 단백질 흡수를 촉진시킵니다.또 자양강장과 소화촉진,위벽을 보호하여 위염에 좋습니다.장내에서 윤활제 역할도 합니다.

마에 함유되어 있는 다른 성분 중 디아스타제 성분은 몸에서 포도당으로 바뀌는 과정중 혈액의 당을 세포로 흡수시키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을 하여 혈당을 조절해주며 당뇨 증상을 완화하고 개선시켜줍니다.

또 피부 노화를 예방하며 피부를 윤기있고 촉촉하게 해주는 디오스게닌과 기억력향상에 도움되는 미네랄,비타민B와C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의사항과 부작용>

 

 

마에 포함된 영양소는 열을 가하게 되면 파괴되므로 생으로나 살짝 데치는 정도로만 가열하고 드시는게 좋습니다.

또 생으로 먹을때 마에 포함된 성분 중 뮤신이 강한알레르기를 일으키므로 손질을 할 때 맨손에 닿게 되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하루 섭취권장량은 20g 정도이며 평균 이상으로 섭취를 할 경우 구토,구역질,두통,소화 문제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그리고 임산부와 단백질 결핍환자는 익혀 드시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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