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케일 보관법과 케일효능 , 케일 부작용 주의사항, 케일의 모든것

 

케일

 

<케일이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종 높은 채소로 잎이 넓고 평평한 모양으로 가장 쉽게 볼 수 있는 쌈케일,도톰하고 튼튼한 겨자잎처럼 잎이 곱슬한 곱슬케일,녹색과 적색을 함께 갖고 상추처럼 겹겹이 자라난 꽃케일 등이 있습니다.

 

 

 

원산지는 유럽 지중해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이천,여주 등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 슈퍼푸드로 알려져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쌈채소,샐러드 그리고 녹즙으로 많이 먹으며 김치로 만들기도 합니다.

 

 

케일효능

 

<케일의 효능, 케일효능>

 

1.당뇨병 예방

 

케일 한 컵에는 약 0.6그람의 섬유질이 들어있으며 식후 혈당 수치증가를 억제하며 케일은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2.심장건강

 

비타민C와 비타민K가 풍부하며 오메가-3 지방산도 함유하고있으며 심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나쁜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며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려줍니다.칼륨은 몸속에 나트륨을 배출하며 혈압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K는 담즙산의 배설을 촉진시켜 콜레스테롤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3.항암효과

 

케일에는 인돌이라는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암세포를 제거해주고 단백질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또 비타민E와 섬유질이 발암물질이 발생하는것을 막아줍니다.그리고 엽록소는 몸에 헤테로사이클릭아민이라고 불리는 화합물이 흡수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이것은 암과 관련된 화학물질로 동물성 음식을 고온에서 조리할 때 생성이 되며 엽록소가 발암물질과 결합하여 흡수되는것을 억제해 줍니다.

 

4.항염효과

 

우리몸에 염증을 줄이는데 필요한 오메가-3와 오메가-6 지방산 사이의 균형이 중요한데 케일은 두가지 지방산을 모두 함유하고 있습니다.또 베타카로틴은 항염효과가 있습니다.

 

5.항산화 효과

 

케일은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C와 베타카로틴,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이 함유되어 있으며 케르세틴과 켐페롤이 있습니다.이 모든 산화방지제는 해로운 활성산소를 중화시키며 노화를 늦추고 암이나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6.해독작용과 다이어트

 

케일에는 풍부한 글루코시놀레이트가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체내로 들어가면 분해가 되 강한 해독효과를 보여줍니다.일반적으로 녹색식물은 해독에 도움을 주며 간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케일에는 클로로필이라는 파이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하며 간세포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또 중금속같은 유해물질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켜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식이섬유도 풍부하여 변비해소와 소화에도 도움을 줍니다.또 케일 한 컵은33칼로리의 저칼로리며 마그네슘은 건강한 신진대사와 소화를 돕습니다.

 

7.눈 건강

 

케일에는 눈에 좋은 항산화제인 루테인과 지아잔틴을 포함하며 루테인은 백내장과 시력저하를 예방하며 강한 빛과 외부물질로 부터 황반이 상처입는걸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자연섭취가 가능한 루테인 중 케일이 가장 높은 함량을 가진 천연공급원입니다.

 

8.뼈 건강

 

케일이 포함된 칼슘과 마그네슘은 골다공증예방에 좋으며 풍부한 칼륨은 골밀도를 높여줍니다.

 

9.면역력 증진

 

케일의 비타민C는 면역력을 높여주며 엽산은 또 다른 면역 촉진제입니다.잎의 색이 진할수록 더 많은 산화방지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각종 비타민과 영양성분들이 바이러스와 유해박테리아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10.피부건강

피부 속의 콜라겐 섬유는 비타민C를 필요로 하며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줍니다.케일 반 컵에는 비타민A의 하루 권장 섭취량이 들어있으며 비타민A는 세포성장을 촉진하며 피부건강에 도움을 줍니다.케일은 몸을 해독하는 작용을 하기때문에 기본적으로 피부건강에 도움이 되고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주름개선에도 도움을 주며 피부 세정제 역할을 해준다고 합니다.또 함유된 철분은 머리카락을 튼튼하게 하며 다른 영양소는 비듬과 건조한 두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케일의효능

 

 

 

<케일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케일은 칼륨이 풍부하므로 과다복용을 하게될 경우 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또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에겐 좋지 않습니다.그리고 갑상선 기능을 방해할 수 있는 고이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갑상선이 안좋으신 분들은 의사와 상의하에 섭취를 하셔야 합니다.

 

 

 

케일 속에 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은 빈 속에 먹게 되면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과 모유수유 중에는 케일의 적당량 섭취로 도움을 줄 수 있지만 지나치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케일은 다른 채소들처럼 열에 약해 가열하게 될시 케일 속의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또 병충해에 약해 농약을 많이 사용하는 채소이며 만약 벌레먹은 케일잎이 있다면 농약의 영향을 적게 받은 케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케일 고르는 법과 섭취방법>

 

케일을 고를 때에는 잎이 묵직하고 반점들과 흠집이 없어야 하며 노란 잎이나 갈색 잎은 피하고 색이 진한 녹색을 선택해야합니다.줄기까지 먹을 수 있기에 줄기상태도 좋은지 확인하여야 합니다.녹즙용으로는 잎이 크고 대가 굵은 것이 좋지만 쌈이나 샐러드용으로는 부드러운 어린잎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녹즙을 만들 때에는 식초나 레몬 등을 넣어 함께 갈면 비타민C의 손실을 줄이기 쉬우며 케일의 영양소는 열에 약하므로 익혀서 섭취해야할때 5분이상 가열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샐러드로 만들때 로메인 상추와 함께 사용하면 케일 특유의 쓴맛을 줄이고 고소한 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보관법>

 

케일은 잎이 쉽게 시들 수 있으므로 신문지나 비밀 팩으로 싸서 냉장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장기간 보관은 어렵기 때문에 가급적 빨리 섭취해야 신선한 상태로 먹을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