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술의 종류에는 크게 발효주(양조주), 증류주, 혼성주가 있으며 와인은 발효주에 속합니다. 오늘은 와인종류에 따른 간단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와인은 크게 색상,식상용도,스파클링,맛,주정강화에 의해 6개로 나뉩니다.

 

 

 

 

 

 

1. 색상에 의한 레드, 화이트, 로제

레드와인은 발효하는 과정에서 씨와 껍질을 함께 넣어 발효하여 색소 그리고 떫은 맛을 내는 탄닌까지 함께 만들어 집니다.

 

화이트와인은 적포도, 청포도를 사용하여 으깬 뒤 압착하여 나온 즙을 발효하여 만든 것으로 탄닌성분이 적어 맛이 상큼하고 순한것이 특징이며 콜드로 마시는것이 특유의 장점을 더 느낄수 있다고 합니다.

 




로제와인은 만들어지는 방법이 몇가지 있지만 그중에서도 대표적으로 적포도의 침용을 거쳐 원하는 색상을 얻었을때 화이트와인처럼 만드는것입니다. 오래숙성하지 않고 마시는 로제 와인은 보존기간이 짧으며 콜드로 마시는것이 좋으며 모든 음식과 잘 어울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와인의종류

 

 

 

 

여기서 잠깐, 화이트 와인은 차게마시는 이유가 뭘까요?

 

화이트 와인에 함유되어있는 사과산은 온도가 차가울때 더 프레쉬한 맛과 후르티한 맛을 줍니다. 하지만 레드와인의 경우 온도가 약 20도일때 맛이 좋은 느낌이 나며 단맛을 느낄수있는 성질의 유산 함유가 되어있으며 떫은맛과 쓴맛은 온도가 낮아지면서 더 강해집니다.

 

 

 

2.스파클링 논 스파클링

일반와인(Still Wine)은 발효되는 상태에서 발생되는 탄산가스를 없애준 와인으로 대부분의 와인이 이렇게 만들어집니다.

 

스파클링와인(Sparkling Wine)발효가 끝난상태에서 인위적으로 당분과 효모를 넣어 다시 발효를 유도하여 탄산가스를 만든 와인을 말합니다. 이러한 스파클링와인은 프랑스의 썅빠뉴 지방에서 생산되는것만을 샴페인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3.풍미첨가 와인(향미와인)

약초, 감미료, 과인등의 독특한 풍미를 넣은 와인, 베르뭇, 듀보네, 상그리아 등이 이에 속합니다.

 

 

 

4.주정강화 와인

일반 와인에 브랜디를 첨가, 알콜 도수를 높인 와인을 말합니다.

 

 

 

5.식사 용도에 따른 식전주, 식중주, 식후주

식전주의 경우 식사를 시작하기전에 식욕을 돋구면서 위산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며 양이 적고 감미가 없는 샴쳬인이나 산뜻한 화이트 와인이 좋습니다.

 

식중주는 식사중에 마시는 와인으로 분위기를 좋게 하며 음식맛을 더 맛있게 만들어주어 식욕을 증진시킵니다.

 

식후주의 경우 식사 후에 마시는 와인으로 디저트와 함께 마시는 감미있는 와인을 말합니다. 포트나 셰리가 대표적이며 단맛이 있는 와인이면 괜찮습니다.

 

 

 

6. 당도, 산도, 탄난, 뒷맛, 밀도, 균형 맛에 의한 와인

각 맛의 강도에 의해 따라 다 달라집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