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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기자의 효능과 부작용 , 구기차자 끓이는 법까지~

 

구기자

<구기자란>

 

하수오,인삼과 함게 3대 명약으로 여겨지며 가짓과에 속하는 구기자나무의 열매입니다.구기자는 열매가 원형 또는 타원형이며 붉은색을 띄고 잎은 털이 없고 톱니가 없는 난형으로 끝이 뾰족합니다.

 

구기자의효능

 

맛은 처음에는 달콤하나 끝에는 쓴맛을 내며 구기자는 우리나라 청양과 진도 등지에서 주로 생산이 중국산도 많이 판매합니다.

 

동의보감에도 구기자는 혈액을 보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눈을 맑게 하고 정신을 안정시킨다라고 기록되어있고 중국에서도 구기자는 젊음을 유지하는 명약으로도 유명합니다.구기자는 독성이 없고 성질이 평해서 약재로 많이 쓰이며 요즘엔 간편하게 구기자 가루로도 많이 드십니다.

 

구기자효과

 

<구기자 효능>

 

 

1.간 건강

구기자 속 베타인 성분은 간세포 재생 촉진과 손상을 예방하고 해독작용을 하며 간에 지방이 쌓이는 걸 차단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2.혈관 건강

구기자씨앗에는 불포화지방산인 리놀레산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베타인 성분은 혈전을 제거하고 혈압을 높이는 물질인 안지오텐신 작용을 돕는 효소를 억제시켜주어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3.뇌 건강

구기자는 뇌혈관에 치명적인 독소역할을 하는 호모시스테인을 메티오닌으로 전환하여 호모시스테인 수치를 낮춰주어 뇌세포 재생 및 뇌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제아잔틴과 안토시아닌도 항산화작용으로 신경세포손상을 방지합니다.

구기자 섭취 시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아밀로이드가 감소하며 신경물질활성이 증가하여 치매예방에 좋고 학습능력과 기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또 풍부한 비타민C는 뇌혈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당뇨 개선

구가지의 베타인 성분은 췌장의 랑게르한스섬을 자극하여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정상화시킵니다.당뇨병 환자의 경우 구기자는 혈당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체중조절과 여성건강에게 도움

구기자속 베타인은 체내의 근육량은 유지시켜주며 지방을 감소시켜 체중조절에 좋습니다.또 베타시토스테롤 성분이 여성호르몬을 촉진시켜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해주기 때문에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구기자먹는법

 

<섭취방법과 주의사항>

 

구기자의 여린잎은 밥에 쪄 먹기도 하고 된장국에 넣어도 먹고 나물로 해먹기도 합니다.열매는 생식하며 잎과 함께

구기차로 마시기도 합니다.

 

 

 

또 구기자를 분말로 만들어 섭취하시면 다양한 방법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밤, 부추 등과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구기자 건조된 것 2줌과 물 2리터를 약 2시간 정도 끓이시면 베타인 성분 등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하루 섭취량은 말린 구기자는 20g 정도 분말은 3~5g 정도가 좋습니다.

구기자는 딱히 큰 부작용은 없으며 찬 성질을 갖고있어 몸이 찬 분들에겐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고르는 법과 보관법>

 

구기자는 색이 붉고 벌레 먹은 것이 없는 것을 고르시면 됩니다. 간혹 오미자가 같은 붉은 빛깔을 띠기때문에 혼동되기도 하는데 구기자는 오미자에 비해 어두운 붉은색이며 타원형을 하고있습니다.

 

 

 

구기자 가루는 씨앗을 함께 가루로 만든 통째로 분쇄하여 입자가 고운 것이 좋습니다.

구기자는 검붉은 색에 열매가 크고 씨가 많은 것이 국내산이며 색이 밝으며 열매가 작고 과육은 많으며 씨가 적은 것은 중국산입니다.

 

구기자는 흙탕물이 나오지 않도록 깨끗히 씻은 뒤 잘 말려 밀봉하여 냉동 보관하시면 됩니다.말리실 때 햇볕에 말리며 장마철에 곰팡이가 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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