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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병아리콩 효능관법 부작용 요리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아리콩

 

<병아리콩이란?>

 

병아리콩은 이집트콩이라고도 불리며 기원전 7,500년 경부터 아시아 중동 지역에서 재배하기 시작한것으로 추정되며 인류 역사상 가장 처음으로 재배한 콩류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덩굴식물로 높이 60cm정도 자라며 흰색 또는 붉은 색의 작은 꽃이 핍니다.통은 보통 꼬투리에 1~2개씩 달리며 건조한 기후에서 잘 자랍니다.

 

병아리콩먹는법

 

병아리콩은 불규칙한 구형에 노란 빛이 도는 갈색의 모양으로 색이 짙을 수록 항상화 물질 및 식이석유가 풍부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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콩 중간에 병아리 부리처럼 튀어나온 부분이 있어 병아리콩 또는 칙피(chick pea)라고 불립니다.병아리콩은 밤과 비슷한 풍미를 가지고 있으며 씹을수록 고소하면 단맛이 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병아리콩콩

 

<병아리콩 효능>

 

1.다이어트

병아리콩은 지방 함유가 낮고 아미노산 중 하나인 L-아르지닌이 에너지대사를 도와 지방연소를 촉진시킵니다.그리고 풍부한 식이섬유로 포만감이 높아 식욕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2.변비예방

병아리콩엔 100g당 최대 17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으며 장 내에서 팽창하여 대변의 양을 늘려주며 찌꺼기를 효과적으로 배출해줍니다.또 장 내의 유산균의 번식과 활성화에 도움을 줍니다.

 

3.당뇨병 개선

병아리콩은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당을 천천히 올려 당뇨병환자에게 좋습니다.병아리콩은 당화혈색소 수치를 낮춰 제2형 당뇨병환자에게 좋습니다.

 

4.혈관 건강

병아리콩은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내에서 불필요한 콜레스테롤(LDL)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또 식물성 오메가-3를 함유하고 있으며 이는 심장을 보호하고 체내의 염증반응을 줄이는데 도움을 줍니다.병아리콩의 불포화지방산,아연,사포닌,이소플라본 성분 등이 혈액순환과 콜레스테롤 감소를 돕습니다.

 

5.면역력 향상과 암 예방

병아리콩에는 하루 권장량의 64%의 구리와 23%의 아연이 함유되어 있으며 구리와 아연은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세포분열을 도와주어 면역력을 향상시켜줍니다.또 병아리콩안의 엽산은 체내에 암세포의 변이를 막아주어 암을 예방하며 특히 병아리콩은 대장암의 발병 위험을 낮춰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6.갱년기 여성

병아리콩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 기능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풍부하며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골다공증,항상화에 도움을 주어 갱년기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병아리콩효능

 

<병아리콩의 주의사항과 부작용>

 

병아리콩 안의 이소플라본의 효과를 보려면 삶지 않고 쪄서 섭취하셔야 합니다.이소플라본은 수용성이라 삶게 될 경우 성분이 파괴될 수 있습니다.

 

 

 

하루 적정량은 50g 정도 식이섬유 함량이 높아 과다섭취시 가스형성이 생겨 복부팽만감이 생길 수 있다.또 병아리콩에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퓨린은 체내에 대사과정을 거쳐 요산이라는 노폐물을 발생시킵니다.

 

요산은 혈액 내에서 수치가 높아지면 신장 결석,담석증,통풍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관련질환을 갖고있는 분이나 요산 수치가 높은 분이라면 섭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병아리콩 섭취방법>

 

병아리콩은 남부 유렵 등에서는 수프와 샐러드 그리고 스튜에 넣어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병아리콩 먹는법은 병아리콩을 12시간이상 불려 에어프라이어에 물을 빼고 넣은 후 10분,뒤집어서 5분으로 조리해서 간식으로 드실 수 있습니다.

 

병아리콩은 쌀과 섞어 밥으로 해먹는다던가 볶거나 쪄서 각종 요리에 넣거나 샐러드에 넣어 드시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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