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붓기에 좋은 늙은호박 효능부작용 주의사항, 늙은호박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늙은호박

 

<늙은호박>

 

늙은호박은 크기가 크고 둥근 모양으로 표면은 황색이며 단단하고 씨가 잘 여물어 있습니다.

 

늙은호박은 죽이나 떡으로 많이 해먹으며 호박은 고온다습한 지대에서 자라는 동양계 호박과 고냉건조한 지대에 자라는 서양계 호박,멕시코 북부와 미국 서부에 자라는 페포계 호박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늙은호박은 서양계 호박에 속합니다.

 

 

 

우리나라는 주로 동양계 호박을 주로 재배하면서 호박 생상량의 20%의 비중으로만 늙은호박을 생산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전국적으로 생산되지만 호남지역이 70~80%의 생산을 차지하며 늙은호박은 호박 중에서 붓기에 가장 효과적인 호박입니다.

 

늙은호박효능

<늙은호박의 효능>

 

 

1.부종 제거

늙은호박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몸속의 노폐물을 원활하게 배출합니다.산모들의 출산 후 붓기 등을 제거해 부종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2.항암 효과

늙은호박은 각 종 비타민과 베타카로틴,메티 오딘 등의 성분으로 몸 속의 독성물질 배출에 효과적이며 해독효과가 있습니다.

 

늙은호박의 노락색을 띄는 카로티노이드 성분은 체내에 흡수되어 비타민A로 변하며 이는 세포의 비정상적의 변이를 막아 암세포 생성을 억제합니다.

 

3.혈관 건강

늙은호박은 각 종 비타민과 칼륨 등의 무기질 성분으로 혈전 생성을 막고 동맥경화 등의 혈관성 질환을 예방해줍니다.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을 도우며 혈압 조절에 좋습니다.

 

4.위장 건강

늙은호박은 소화흡수가 잘 되는 당질이 풍부하며 식감이 부드럽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줍니다.환자나 노인 등의 소화력이 떨어지는 분들이 죽으로 드시면 좋습니다.

 

5.피부 미용

늙은호박은 베타카로틴 성분의 항산화 효과와 피부에 좋은 각 종 비타민이 풍부하고 비타민C은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피부속 멜라닌 색소의 침착 방해에 도움이 됩니다.

 

6.다이어트

늙은호박은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많습니다.이뇨작용을 하여 소변 배출을 촉진해 주며 이로 인한 노폐물 배출에 효과적으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7.눈건강

늙은호박 속의 비타민C와 비타민A는 백내장과 야맹증 등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8.뇌건강

늙은호박에 함유되어있는 레시틴 성분은 기억력을 향상시키며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외에 늙은호박에는 철분,칼슘,비타민C 등의 성분이 풍부해 체력 증진과 빈혈을 없애주며 몸을 따듯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어 몸이 냉한 체질과 여성분들에게 좋습니다.

 

그렇기에 늙은호박요리로 다양하게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간편하게는 늙은호박전 이나 늙은호박 볶음으로 해드실 수 있습니다.

 

호박효능

<주의사항과 부작용>

 

늙은호박은 칼륨함량이 높아 섭취 시 체내의 칼륨 수치가 높아지므로 칼륨 배출이 힘든 신장질환 환자에겐 좋지 않습니다.

 

 

 

또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이뇨제를 복용하시는 분이나 과다섭취를 할 경우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유중인 여성에게는 젖이 잘 나오지 않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늙은호박 고르는 법과 늙은호박 보관법  늙은호박 가격 >

 

늙은호박은 숙성하는 기간이 길어질수록 더 많은 영양소와 효능을 보입니다.

 

늙은호박은 껍질이 단단하며 노란 담황색이 띄고 크기가 크고 윤기가 흘러야 좋습니다.꼭지는 움푹 들어가 있으며 껍질 표면의 골이 깊은 것이 좋습니다.

 

늙은호박은 꼭지를 도려낸 뒤 호박의 골 진부분을 따라 자릅니다.잘라서 씨와 속을 긁어낸 후 껍질을 벗기고 필요한 만큼 적당한 크기로 다듬어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