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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에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은 렌틸콩 먹는법 그리고  효능과 부작용, 고르는방법등 렌틸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렌틸콩

 

<렌틸콩이란?>

 

렌틸콩은 콩과에 속하는 양면이 볼록하고 동그란 작은 크기의 종자로 볼록한 렌즈의 모양을 하고 있어 렌즈콩이라고도 불립니다.

 

 

 

렌틸콩은 노란색,갈색,붉은색,검은색 종류가 있으며 미국의 건강 전문지인 헬스에서 세계 5대 슈퍼푸드 중 하나로 선정이 되었습니다.

 

렌틸콩의 원산지인 중동에선 오래전 고대부터 재배해서 즐겨먹었다고 하며 주로 인도,캐나다,호주 등에서 재배됩니다.렌틸콩은 단백질,비타민,무기질,식이섬유 등이 풍부하며 단맛이 적고 고소한 맛이 나며 일반적으로는 쌀과 함께 밥으로나 죽,수프,카레,샐러드 등에 활용하거나 과자,빵,볶음 등 다양한 용도로도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렌틸콩먹는법

 

<렌틸콩 효능>

 

1.다이어트

렌틸콩은 일반 콩에 비해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조금만 섭취해도 금방 포만감을 느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2.위장 건강

렌틸콩은 바나나의 12배,고구마의 10배나 많은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변비에 좋으며 렌틸콩에는 수용성 식이섬유 말고도 불용성 식이섬유가 있어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도 도움이 됩니다.

 

3.혈관 건강

렌틸콩에 함유되어 있는 엽산은 심장질환 등을 일으키는 호모시스테인의 수치를 낮춰줍니다.마그네슘은 체내 혈액의 흐름을 향상시켜 혈액순환을 돕고 산소와 영양을 공급하며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렌틸콩은 고혈압,동맥경화 등 혈관질활을 예방해 줍니다.

 

 

 

4.당뇨 개선

렌틸콩의 아연은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며 수용성 식이섬유는 탄수화물을 잡아 소화를 느리게 하여 혈당 수치를 안정되게 합니다.

 

5.태아 건강

렌틸콩의 엽산은 임신 전과 후 기간 중에 태아의 신경관,심장 결손이나 사지기형 등의 태아의 선천적 장애 예방에 도움을 주며 유산 위험을 20%나 줄여줍니다.임산부에게 엽산은 성인여자 권장 섭취량의 2배인 필수영양소입니다.

 

6.면역력 강화

렌틸콩은 비타민 A와 B가 풍부하며 영양소 섭취에 도움이 되고 몸의 저항력을 키워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7.갱년기 여성

렌틸콩에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으며 우울증,골다공증과 같은 갱년기 증상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렌틸콩효능

 

<렌틸콩 주의사항과 렌틸콩 부작용>

 

렌틸콩은 날것에 독성이 있어 반드시 익혀서 섭취를 해야합니다.과다섭취시 속쓰림이나,복통,설사 등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며 렌틸콩은 칼륨을 함유하고 있어 신장질환을 가지신 분들은 적정이상 섭취시 배출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렌틸콩은 하루에 20g 정도가 성인 적정 섭취량이라고 합니다.

 

<렌틸콩 고르는법 렌틸콩 먹는법>

 

렌틸콩은 벌레 먹은 것이 없는지,깨지지 않고 고유의 낱알 모양을 유지하고 있는지 확인하며 고릅니다.돌 같은 이물질이 섞여있는 지 확인하고 흐르는 물에 씻어 체에 걸러주어 불리지 않고 바로 삶으셔도 됩니다.

 

 

 

렌틸콩은 색상에 따라 맛과 용도가 달라지는데 갈색 렌틸콩익혔을때 부드러우며 주로 수프,수튜,카레 등에 잘 어울리며 채식주의자를 위한 고기패티를 만들때 이용하기도 합니다.녹색 렌틸콩은 갈색 렌틸콩과 비슷하지만 더 단단하고 후추 맛이 약간 나며 풍미가 강해 샐러드 등에 잘 어울립니다.

 

빨간색과 노란색 렌틸콩살짝 단맛이 있어 인도 요리나 중동 요리에 잘 사용되며 검은 렌틸콩벨루가 렌틸콩이라고도 하며 익히면 캐비어처럼 작고 검은색을 띄어 샐러드 등의 모양을 내는 데 사용하면 좋습니다.렌틸콩은 통조림으로도 유통이 되며 일반통조림과 달리 가공하는 과정에 영양소가 거의 손실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렌틸콩 보관법>

 

렌틸콩 보관법은 밀폐 용기에 담아 습기가 없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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