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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근의 효능은 무엇일까요? 연근 효능연근 섭취시 주의사항 및 연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근효능

 

연근은 다량의 칼륨,사포닌, 식이섬유 등 각종 영영소를 풍부하게 들어가 있는 영양학적 가치가 높은 식품입니다.

특히,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뿌리채소로 뽑히기도 하는데요.

 

 

 

연근 100G에는 비타민C가 약 57mg로 풍부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이 비타민 C는 빈혈예방 , 피로회복 및 혈액순환에 좋으며 해독효과, 콜레스테롤 수치 저하 위건강 등 다양한 부분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몸에 좋은 연근 효능 조금 더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근고르는법

<연근의 효능>

위장개선 및 콜라겐 생성, 보습과 탄력효과에 좋습니다.

 

연근효능의 대표적인 성분은 바로 뮤신입니다. 생연근을 잘랐을때 거미줄처럼 끈덕하게 쭉 늘어나는 성분이 바로 뮤신 성분입니다. 마를 잘랐을때도 볼 수있는 이 성분은 소화를 촉진시켜주고 위벽을 보호하는데도 좋아 위장기능 개선 성분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위에 좋은 뮤신성분은 위장기능 강화 뿐만 아니라 피부미용과 피부미백에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단백질의 성분인 뮤신은 인체의 모든 소화 기관에 뮤신이 분비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뮤신이 함유된 화장품을 발랐을 경우 피부에 콜라겐 생성을 촉진 시키며, 보습과 탄력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계절에는 수분과 영양을 공급해주는 영양강화,수딩작용에 좋은 뮤신성분을 발라주면 좋습니다.

 

간 해독과 항산화에 도움이 됩니다.

연근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으로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고 호흡기와 폐질환 예방에 효과가 좋은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연근에는 비타민 C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100g당 57mg로 레몬의 함량과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 입니다. 비타민 C는 항염과 항산화 성분으로 위염과 같은 각종 염증을 예방 그리고 간해독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으로 유명한 폴리페놀도 함유되어 있는데요! 연근을 잘라서 놓으면 쉽게 갈색으로 변색되는데 그 이유가 바로 폴리페놀 때문입니다.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연근효능에서 빼놓을 수 없는 혈관건강, 바로 안토크산틴 성분때문인데요.  화이트푸드에 안토크산틴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감기나 호흡기질활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혈액순환을 돕는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한토크산틴 성분은 동맥 내 염즘을 억제, 혈관질환을 치료,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세먼지 속의 중금속이나 수은을 해독시켜주는 해독의 효능도 있습니다.

 

연근외에도 햇빛을 받지 못해 광합성을 하지 못하는 뿌리채소들에 많이 포함되어있는데, 독특한 향과 알싸한 맛이 특징으로도 뽑힙니다. 

 

지혈과 해독작용에 좋습니다.

 

연근의 항염증 효능은 비타민C,뮤신 말고도 지혈효과, 해독작용에도 좋은 타닌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타닌은 궤양과 치질등으로 인한 출혈을 억제하는데 좋으며 위염, 위쉐양등 각종 소화기 염증에도 좋아 이질이나 급성설자에 연근을 끓여 마시는 방법을 민간요법으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연근에는 구리성분이 비교적 다른 뿌리채소에 비해 많습니다. 구리는 인체에 필요한 에너지중 하나로 부족한 경우 위장과 신경에 장애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또한, 연근에있는 비타민B는 에너지 대사에 관여 하여 피곤함 쉽게 느끼시는 분들 만성피로를 가지고 계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고 상처부분의 조직을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판톤텐산(비타민B5) 함향도 높습니다.

 

성인병,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연근에 있는 칼륨은 나트륨의 배출을 도와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식이섬유 역시 풍부하여 변비에도 효과를 줄 수있을뿐만 아니라 100g당 70kcal로 저칼로리에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뽑힙니다.

 

연근부작용

<연근 먹는법과 연근 부작용>

연근은 간단하고 쉽게 다양한 방식으로 요리하여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차로 마실경우 두통,스트레스 완화에 좋습니다.

 

연근요리를 하기전에는 껍질을 벗긴 후, 바로 소금이나 식초물에 담가 떫은맛을 제거한 후 요리하면 맛이 더 좋습니다. 혹은 데쳐서 찬물에 우려내 쓴맛을 제거한 후, 조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다이어트 간식으로 전자렌지나 에어프라이어로 연근칩을 먹는 방법, 연근볶음, 연근샐러드, 연근밥에서 튀김까지 아주 다양하게 요리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연근은 자른 단면이 공기에 닿으면 갈변하는데, 철분과 닿으면 더 심해지기에 쇠칼이나 쇠냄비는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연근 부작용으로는 특별하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단, 사람마다 반응은 다 다를수 있으니 소량섭취로 시작하셔서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꾸준히 섭취할 계획이 있다면 전문인의 조언을 구하는것이 좋습니다.

 

 

<연근 고르는 법>

연근의 경우 수연근(얇고 길쭉한 연근)암염근(짧고 두툼한 연근)이 있는데 수연근은 아삭한 식감이 특징으로 샐러드,튀김용으로 좋으며 암연근의 경우 단맛이 강하고 부드러우면서 쫀득한 맛이 있어 조림용으로 좋습니다.

 

좋은 연근 고르는법은 연근 끝 부분에 큰 구멍이 있는지 확인 하는 것인데요. 연근 끝부분에 큰 구멍이 있을시에는 연근에 바람이 들거나 수분이 마르기때문에 체크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수입산 연근의 경우 질기거나 딱딱한 식감이 특징인데, 수입산연근 확인하는 방법은 어려우나 다른뿌리채소와는 달리 통으로 수입이 되지않고 거의 절편으로 수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연근 보관법>

연근은 구입시 흙이 묻어있는 상태라면 종이나 비닐에 돌돌 말아 바람이 잘 통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면 됩니다. 

 

만약 구십시 자른 단면이 보이면 랩으로 꼼꼼하게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거나 자른 후에는 식초를 넣은 물에 담가 냉장보관을 하시면 됩니다.

 

삶아 헹군 연근인 경우에는 연근을 지퍼백에 넣어 공기없이 담아 냉동보관하셔도 괜찮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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